본문 바로가기
Anatomy

승모근 : 통증 증상과 해결 방법

by 아쟛 2022. 12. 27.

앞선 포스팅에서는 승모근의 역할과 통증 원인에 대하여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통증 증상과 해결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통증 증상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TP에 대해서 먼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TP는 triger point라고 해서 통증 유발점을 이야기합니다. 우리 몸의 근육은 통증유발점과 통증이 일치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통증 유발점은 전혀 다른 곳인데 방사되어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승모근도 여러 방면으로 방사되어 통증이 나타나는 근육 중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승모근의 통증 증상은 어디까지 방사가 되며 어떤 통증일까요?

 

승모근 통증 증상

승모근하면 주로 목 뒤쪽과 어깨 부분을 이야기합니다. 목이 무거운 느낌도 들고 뼈가 아픈 것 같다고 표현하는 압통이 있습니다. 눈이나 관자놀이 부분에도 통증이 있습니다. 심한 경우에 소름 돋는 것처럼 팔에 두드러기가 나는 듯한 증상을 보일 때도 있습니다.

 

승모근 통증 해결 방법

근육이 뭉친 것으로 인해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련의 과정이 있습니다.

 

  1. 뭉친 근육을 풀어줍니다.
  2. 통증이나 자세 불균형으로 인해 짧아진 근육을 스트레칭을 통해 늘려줍니다.
  3. 약해진 근육을 운동을 통해 강화시켜 줍니다.

이렇게 세 단계를 거치면 승모근뿐만 아니라 근육이 뭉쳐서 생기는 통증, 근육이 약해서 생기는 통증 등을 모두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승모근 통증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1. 먼저 승모근의 뭉친 부분을 풀어줍니다. 무작정 잡아당기는 마사지는 좋지 않습니다. 통증 유발점을 지긋히 눌러주거나 폼롤러로 풀어줍니다.
  2. 주로 가슴근육이 짧아져 있을 것입니다. 대흉근, 소흉근을 풀어줍니다. 흉쇄유돌근도 풀어줍니다.
  3. 늘어난 등근육을 강화해 줍니다.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과정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평소에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고를 반복하겠지만 평소에 가슴을 펴고 생활하는 습관 만으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간단하게 승모근 통증 증상과 해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후 포스팅에서도 근육 하나씩 실생활에 적용하며 이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댓글